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근로시간 감소의 시대

본문요약

00:06 - 14:08

1. 미국의 근로 시간 감소와 경제 상황

미국에서는 근로 시간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경기 침체의 전조일 수도 있고, 근로 패턴의 변화일 수도 있다.
현재 미국은 경제가 호황이지만, 일자리는 여전히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임금 상승률도 높은 상태이다.
미국인들은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아지면서 근로 시간이 적은 일자리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인들의 근로 시간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으며, 더 편리한 일자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14:08 - 24:26

2. 주 4일 근무와 유연 근로제의 실험과 한계

주 4일 근무와 유연 근로제에 대한 실험은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주 4일 근무를 시범 시행하고, 대다수의 참여 회사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고했다.
벨기에는 유형 근로제를 도입하여 근로자가 하루에 9시간 30분씩 4일을 일하거나 8시간씩 5일을 일할 수 있도록 했다.
독일도 주 4일 근무를 시범 시행하고, 대규모 해고를 통해 생산성을 유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은 대규모 구조 조정과 해고를 진행하면서도 고용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노동시장은 고용과 해고가 자유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미국식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고용과 해고가 자유롭지 않은 편이며, 주 4일 근무와 유연 근로제의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