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배 못 만드는 나라, 미국

00:06 - 10:24

1. 미국의 해군 함대 축소와 선박 생산 능력의 부진

2025년 미국의 국방 예산은 8900억 달러로, 중위소득은 264만원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소득 수준이다.
미국의 국방 예산은 1% 증가한 금액으로, 원래는 1200조 원을 지출하려 했으나 100억 달러나 줄인 금액이었다.
미국의 함정 생산 능력이 부족하여 해군 함대가 줄어들고 있으며, 2025년에는 287척으로 줄어들게 될 것이다.
미국의 선박 생산 능력은 전 세계 0.13%로, 중국은 전 세계 배의 51%를 만들고 있다.
미국의 조선소들은 현재 쪼그라들어 패망 직전인 상황이며, 미국의 선박 생산은 한중일 세 나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조선업 역량은 냉전 이후로 소멸에 가까워졌으며, 미국의 해군용 조선소들은 추풍 낙엽으로 문을 닫고 있다.
현재 미국은 건조 역량이 부족하여 전함의 숫자를 늘릴 수 없으며, 미국의 선박 생산은 한중일 세 나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0:24 - 16:46

2. 미국 해군의 조선업 현대화 어려움

미국의 해군력이 약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조선업의 현대화 프로그램을 미국 해군이 주도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다.
미국 내에서는 한국이나 일본의 배를 사면 되는데, 법적인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미국에는 존스 액트라는 법이 있어서 한국에서 만들어진 배는 미국 내에서 운송할 수 없다.
미국 내에서는 배를 이용한 화물 이동이 적고, 트럭을 이용한 이동이 많다.
미국 내에서는 해상 운송이 법적으로 어려워서 회피하는 방법이 있다.
미국 내에서는 함정을 건조할 수 있지만, 조선업은 망해있어서 미국 내에서 건조할 수 없다.
미국은 중국에 비해 건조 능력이 부족하고, 해상 운송에 어려움이 있어서 함대를 늘리기 어렵다.
미국 내에서는 배를 만들기 어려워서 외국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존스 액트를 폐지하기 어렵고,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한국과 일본의 기업이 미국 내에서 조선수를 건조하면 법적인 제약이 없어지고 미국 내 고용도 늘어날 수 있다.

16:46 - 24:46

3. 미국의 조선 산업에 대한 제안과 한국의 기회

2024년 2월에 주일 미국 대사가 일본을 방문하여 미국 조선소에 투자를 유도하고, 미국 해군의 군함을 건조하기 위해 일본 조선소를 개장하는 제안을 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조선 기업들은 미국의 조선소 인수 및 수리 정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조선 해양과 한국 조선소들은 이미 미국 조선소 인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미국은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미국 해군의 수리 정비를 한국이나 일본에서 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조선 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이나 일본의 조선 산업이 미국으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될 수도 있으며, 미국의 방산 물량을 계속적으로 따오는 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미국은 불공정한 무역 관행 등을 이유로 중국에서 만든 배를 수입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조선 산업을 제약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미국이 한국이나 일본으로부터 인재와 기업을 공급받으면서, 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IT 인재와 과학 인재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 조선 산업을 통해 미국의 수리 정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의 미래에 대한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