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흑백 차별에 가려진 동양인 차별

00:06 - 14:27

1. 아카데미 시상식의 다양성 논란

2022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다양성 기준을 고려하여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로 인해 작품에 여성, 성소수자, 장애인 등 다양한 인종과 성별의 출연진이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논란이 있었는데, 일부 아시아인 배우들은 시상식에서의 다양성을 부족하게 느껴 불만을 표명했다.
특히,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엠마 스톤의 시상 방식과 행동에 대한 의문과 비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논란은 미국 아시아인들 사이에서 은은한 차별에 대한 불만이 쌓여 있었기 때문에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아시아인들은 흑인들이 동양인을 차별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명하면서도, 자신들의 차별에 대한 이야기가 주목받지 않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만은 블랙 라이브스 멘터 운동 당시에도 나타났으며, 아시아 혐오에 대한 이야기가 주목받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도 있다.

14:27 - 24:33

2.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차별 경험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은은한 차별과 노골적 차별을 많이 경험한다.
은은한 차별은 자신의 외모나 출신 지역에 따라 받는 미세한 차별이며, 노골적 차별은 집적적인 차별이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음식점이나 상점에서 다른 고객들보다 더 안 좋은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자신의 인종 때문에 차별을 당하거나 부당하게 대우받은 경험이 많다.
한국계 미국인들은 은은한 차별과 노골적 차별을 더 많이 느끼며, 일본계 미국인들은 상대적으로 적게 느낀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서로의 동질감이 적고, 단합이 잘 되지 않는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문화권이 다양하고 서로 다른 나라 출신이기 때문에 단합이 어렵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인종 차별을 회피하기 위해 출신 지역을 숨기는 경험을 한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일본계보다 한국계가 은은한 차별을 더 많이 느끼며, 인도계가 높은 비율로 인정 차별을 경험한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아시아인으로 일반화되어 대우받는 경향이 있으며, 서양인들은 아시아인들을 구별하기 어렵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아시아인으로 인식되면서 은은한 차별을 받는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아시아인들이 흑인들과 달리 서로에 대한 동질감이 적고, 단합이 잘 되지 않는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은은한 차별과 노골적 차별에 대해 민감하게 느끼며, 문화적 차이로 인해 단어의 해석이 다르게 될 수 있다.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고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차별적인 단어 사용을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