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이 가격이 말이 되나? 중국발 초저가 경보

00:00 - 08:57

1. 태무의 한국 시장 진출과 성장

중국 이커머스 기업인 태무가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태무는 중국 소도시에서 시작한 공동 구매 플랫폼으로, 초저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태무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 중 시가 총액 1위에 오른 기업이며, 알리바바와 경쟁하고 있다.
태무의 가격은 매우 저렴하여 해외 직구 금액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태무는 미국 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미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어플로 등극했다.
태무의 성장은 단기적인 것이지만, 아마존과 경쟁하고 있는 모습이 우려되고 있다.

08:57 - 12:54

2. 태무의 중국 공급망 활용 전략

태무는 중국의 핀더더라는 대기업과 연결되어 중국 내 공급망을 활용하여 저렴한 제품을 납품한다.
중국의 경기 침체로 인해 생산 과잉이 발생하고, 태무는 이러한 재고를 싸게 받아서 초저가로 판매한다.
태무는 모든 제품에 보조금을 지급하여 가격을 낮추고, 중국 소기업들과의 거래에서 극단적인 마진을 요구한다.
태무는 무료 배송과 보조금까지 제공하여 수조원의 손실을 입고 있으며, 광고 비용도 매우 많이 지출한다.
태무의 광고 비용은 매우 크며, 미국 시장에서도 많은 광고를 진행한다.
태무의 광고로 인해 메타의 주가가 상승하고, 중국 매출도 두 배로 증가했다.
태무는 온라인 광고주 대열에 올라섰으며, 영업 손실은 나오지 않는다.
태무는 점유율을 위해 아마존의 전략을 따라하고 있다.

12:54 - 18:46

3. 쿠팡과 아마존의 경쟁

쿠팡은 압도적인 이커머스 기업으로 한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쿠팡은 초기에 돈을 투자하여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큰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
쿠팡은 중국에서 상품을 수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은 쿠팡에 대항하기 위해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틱톡은 틱톡 샵을 오픈하여 아마존을 우회하고 내부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중국 기업들의 성장으로 아마존은 위기를 느끼고 있다.

18:46 - 25:27

4. 중국 기업의 미국 시장 침입과 틱톡 추방 논의

미국의 공화당 하원 의원은 중국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저렴한 제품을 과도하게 수입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무역 장벽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언급함.
틱톡에 대한 논의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하원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법안이 틱톡을 미국 전역에서 추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함.
미국의 입장에서는 중국 기업들의 저가 제품이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세 부과와 틱톡 퇴출을 통해 이를 막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
이러한 논의는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저렴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