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엘살바도르식 갱단 퇴치법

00:00 - 08:07

1. 엘살바도르 대통령의 비트코인 도입과 갱단과의 전쟁

2019년에 당선된 대통령 나이브 부켈레는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만든 나라인 엘살바도르의 대통령이다.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 거래량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지지율도 높다.
부켈레 대통령은 갱단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감옥에 수감된 갱단원들을 가둔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엘살바도르의 감옥은 과밀도 상태로 인권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갱단원들에게 무자비한 대우가 이루어지고 있다.
부켈레 대통령은 국제 인권 단체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갱단과의 전쟁을 강화하고 있다.

08:07 - 15:13

2. 엘살바도의 초대형 감옥 건설과 죄수 이송 작전

엘살바도에서는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초대형 감옥을 건설하고, 죄수 이송 작전을 펼치고 있다.
이송 작전은 갱단원들을 천단위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죄수들을 메가 프리즌에 채우기 위한 것이다.
이송 작전은 무자비한 폭력과 력을 동원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엘살바도의 감옥은 세계에서 가장 과밀한 감옥으로 알려져 있다.
2021년에는 60세 이상의 판사와 검사를 모두 해고하는 법안이 발표되었다.
이러한 법안은 인권과 자유권을 제한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엘살바도에서는 감옥 건설과 갱단원 이송 작전을 통해 범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15:13 - 23:31

3. 엘살바도르 부켈레 대통령의 권위주의적인 통치와 그에 따른 문제들

엘살바도르 부켈레 대통령은 독재자로 비판받았지만 현재는 사실상 왕이 되었으며, 라틴 아메리카에서 권위주의적인 포퓰리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부켈레 대통령은 강력한 범죄 대처 정책을 펴내며 갱단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경제 문제와 해외 투자의 감소 등의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부켈레 대통령의 임기 동안 범죄율은 감소했지만 경제는 개선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국민의 25%가 가난한 상황이다.
부켈레 대통령의 권위주의적인 통치 방식으로 인해 해외 자본이 빠져나가고 경제 성장률도 낮아지고 있다.
현재는 갱단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면서 국민들의 지지율이 높은 상태지만, 권위주의적인 통치가 계속되면 부패와 국가 비상사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