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요약

OTT 전쟁은 끝났다.

00:00 - 10:11

1.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전쟁 승리와 그에 따른 영향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전쟁에서 승리하였고, 경쟁사들은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넷플릭스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만든 영화를 발표하며, 경쟁사들은 자체 플랫폼에만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리지널 정책을 포기하기 시작했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배급사 역할을 하며, 다른 나라에서도 대박을 낼 수 있는 시장을 형성하였다.
스트리밍 전쟁의 경쟁 구도가 축소되면서 대부분의 스트리밍 업체들은 예산을 삭감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 이유가 줄어들었다.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경쟁에서 승리하며 가입자 수를 크게 늘리고, 주가도 상승하였다.
넷플릭스의 승리로 인해 경쟁사들은 넷플릭스에 라이센스를 주고 콘텐츠를 제공하며, 넷플릭스는 글로벌 범위와 규모를 달성하였다.
승리한 기업은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좋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이 끝나면 가격이 올라가고 서비스가 줄어들 수 있다.

10:11 - 19:51

2. 넷플릭스와 경쟁사들의 현황

넷플릭스와의 협상에서 엔터테인먼트 제작자들은 불리한 입장이 되어 협상을 공격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넷플릭스의 경쟁자들은 투자 금액을 줄이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에는 안 좋은 소식이다.
넷플릭스의 경쟁자들은 가격을 올리거나 가족 혜택을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넷플릭스는 이러한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넷플릭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강한 입장이 되어 경쟁사들의 투자 금액을 줄이고 있다.
디즈니 코리아가 2023년에 한국에서의 OTT 콘텐츠 제작을 중단한 것은 구조 조정과 투자 금액 감소의 결과이다.
넷플릭스는 컨텐츠 제작에 많은 비용을 투자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배우들에게 많은 제작비를 지불할 수 없어 경쟁이 어렵다.
방송 광고비는 줄어들고 수입도 감소하고 있으며, 방송사들은 투자 축소와 제작비 감소를 진행하고 있다.
영화 시장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 흥행하지 않으면 제작비를 회수하기 어렵다.
다수의 작품들의 제작이 축소되고 있으며, 중형 콘텐츠 시장은 위기에 빠져 있다.

19:51 - 28:07

3.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성장으로 인한 콘텐츠 시장 변화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성장으로 인해 중소 콘텐츠의 시청률이 떨어지고, 대형 콘텐츠 제작의 비용이 증가하고 편수가 감소함.
대형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인력과 자본이 어려워지고, 작품과 오디션의 부족으로 배우들의 일자리가 줄어듦.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통해 소형 콘텐츠 시장은 성장하고, 제작비용이 적고 작은 인력으로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음.
유튜브의 인기로 인해 유튜브 앱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전쟁에서 승리하여 시장 독점을 이룸.
중간 시장은 줄어들고 양 극단의 시장으로 몰리고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싶어하지만 선택권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함.
연령별로 TV 시청률은 감소하고, ott 플랫폼의 이용률은 증가함.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성장으로 인해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감소하고, 경쟁이 치열해짐.
경쟁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생산되고 투자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대형 콘텐츠 제작이 어려워지고 중소형 콘텐츠 시장으로 몰리는 현상이 발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