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 08:57
1. 태무의 한국 시장 진출과 성장
•
중국 이커머스 기업인 태무가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태무는 중국 소도시에서 시작한 공동 구매 플랫폼으로, 초저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태무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 중 시가 총액 1위에 오른 기업이며, 알리바바와 경쟁하고 있다.
•
태무의 가격은 매우 저렴하여 해외 직구 금액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
태무는 미국 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미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어플로 등극했다.
•
태무의 성장은 단기적인 것이지만, 아마존과 경쟁하고 있는 모습이 우려되고 있다.
08:57 - 12:54
2. 태무의 중국 공급망 활용 전략
•
태무는 중국의 핀더더라는 대기업과 연결되어 중국 내 공급망을 활용하여 저렴한 제품을 납품한다.
•
중국의 경기 침체로 인해 생산 과잉이 발생하고, 태무는 이러한 재고를 싸게 받아서 초저가로 판매한다.
•
태무는 모든 제품에 보조금을 지급하여 가격을 낮추고, 중국 소기업들과의 거래에서 극단적인 마진을 요구한다.
•
태무는 무료 배송과 보조금까지 제공하여 수조원의 손실을 입고 있으며, 광고 비용도 매우 많이 지출한다.
•
태무의 광고 비용은 매우 크며, 미국 시장에서도 많은 광고를 진행한다.
•
태무의 광고로 인해 메타의 주가가 상승하고, 중국 매출도 두 배로 증가했다.
•
태무는 온라인 광고주 대열에 올라섰으며, 영업 손실은 나오지 않는다.
•
태무는 점유율을 위해 아마존의 전략을 따라하고 있다.
12:54 - 18:46
3. 쿠팡과 아마존의 경쟁
•
쿠팡은 압도적인 이커머스 기업으로 한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
쿠팡은 초기에 돈을 투자하여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큰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
•
쿠팡은 중국에서 상품을 수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
아마존은 쿠팡에 대항하기 위해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
틱톡은 틱톡 샵을 오픈하여 아마존을 우회하고 내부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중국 기업들의 성장으로 아마존은 위기를 느끼고 있다.
18:46 - 25:27
4. 중국 기업의 미국 시장 침입과 틱톡 추방 논의
•
미국의 공화당 하원 의원은 중국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저렴한 제품을 과도하게 수입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무역 장벽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언급함.
•
틱톡에 대한 논의도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하원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법안이 틱톡을 미국 전역에서 추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함.
•
미국의 입장에서는 중국 기업들의 저가 제품이 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세 부과와 틱톡 퇴출을 통해 이를 막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
•
이러한 논의는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저렴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
'슈카월드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반도체 산업을 재편하겠다. (0) | 2024.04.12 |
---|---|
엘살바도르식 갱단 퇴치법 (0) | 2024.04.12 |
OTT 전쟁은 끝났다. (0) | 2024.04.11 |
가난해진 유럽, 그리고 대한민국 (0) | 2024.04.11 |
평화의 섬, 지옥으로 변하다 (0) | 2024.04.11 |